카테고리 없음

우화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검]

潤盛 2021. 11. 19. 20:09




Music:흰구름 가는길

우화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사자가 양을 불러
'내 입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느냐?'라고
물었다

착한 양이
'네'라고 대답하자

사자는
'이 바보 같은 놈!'
하고는 양을
잡아먹었다.

사자는 늑대를 불러
똑같이 물었다

앞에서 양이
먹히는 것을 보았던
늑대가 '아니오.'라고
대답하자

사자는
'이 아첨 꾸러기 같은 놈!'
하곤 늑대도 잡아먹었다.

마지막으로 사자는
여우를 불러서 똑같이
물어보았다

양도 보고
늑대도 보았던 여우는
바보 같지 않으면서
아첨 꾸러기 같지
않으려면

어떻게 말을 하나
걱정하던 여우는

사자의 물음에
이렇게 재치 있게
대답하였다.

“제가 감기에 걸려
코가 전혀 말을 듣지
않으므로 냄새를
맡을 수 없습니다.”

사자는
이쪽도 저쪽도 모두
듣기 싫은 말이나,

새로운 대답을 한
여우의 말이
일리가 있으며 듣기 싫은
말도 아니라서
잡아먹지 않고
보내주었다.



살다 보면
말하기 곤란할 때가 있으며
양쪽에 다 좋지 않은
답을 요구하면서,

'이거냐, 저거냐?'
물어볼 때가 그렇다.

그렇다고
꼭 대답을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대답을 해서
오히려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럴 때에는
'네, 아니요.' 보다
여우와 같이
재치 있게 말하는 것이
상책이다.

옛날 어떤 나라에
사람들을 웃기며 살아가는
광대가 있었다

그는 늘 우스꽝스러운
표정과 행동으로
왕과 신하들을 즐겁게
해 주었다.

그런데
하루는 광대가 공놀이를
하다가 실수로

왕이 아끼는 도자기를
깨뜨려버렸다

왕은 그의
경솔한 행동에 너무나
화가 나

왕은 자기도
모르게 광대를
"사형에 처하라!"라고
명령을 내렸다.



잠시 후 왕은
마음에 진정을 찾은 뒤에
자기의 명령이
지나쳤다는 생각이
들었으나

왕은 이미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명령을 다시
돌이키는 것은

왕의 권위에
어긋나는 일이라 어쩔
수 없었다.

왕은 곰곰이
생각하였고 그를 사형에
처하기는 하지만,

그에게 마지막으로
한 가지 소원을
들어줌으로써 그의 마음을
위로해 주기로 하였다.

광대가 왕 앞에
불려 왔으며
왕은 그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너는 내가 어릴 때부터
나를 즐겁게 해 주었다.

그에 대한 보답으로
너의 마지막 소원
한 가지 들어주겠다.

그러니
네가 죽을 방법을
스스로 선택해서

내게 말하도록
할 것이며
해가 중천에 떠 있는데,

해가 서산에
질 때까지 잘 생각하여서
네가 죽을 방법을
나에게 말하도록
하라!”



광대는
해가 서산으로
넘어가는 것을 보면서
생각에 잠겼고

어느덧 시간이
한참 지나
해가 서산에 자취를
감추었으며

광대는 다시금
왕의 앞에 불려 왔고
왕은 그에게 물었다.

“자, 이제
죽을 각오가 되었지?
죽을 방법을 말해
보아라.”

광대는 재치 있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폐하,
성은이 망극하나이다.
폐하의 은혜로 제가 죽을
가장 좋은 방법을
생각하였습니다."

"말해보아라."

"저는 늙어서 죽는
방법을 택하겠습니다.”

만일 광대가
왕 앞에서

"제게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
라고 불평이나 원망을
늘어놓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는
왕의 노여움을 사서
죽음을 면치
못 했을 것이다.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위기를 만났을 때

여우와 광대 같은
재치로 돌파하지 않으면
안될 때가 반드시
있으며

다만 그런 재치는
고난 중에 간절하지 않으면
떠오르지 않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가 처한 고난이
축복"인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위기에는
"위험"과 "기회"가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궁하면 통한다."는
말이 정답입니다.

대한민국의
위기에도 위험과 기회가
공존하며

우리를 에워하고 있는
지금의 위험은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부여된
역사에 길이 남을

엄청난 국난 극복의
기회임에
틀림없습니다.

- 옮겨 온 글 -

[출처]
♧ 우화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작성자 청솔


우리 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 한잔 (소주 한잔) 나누시는
餘裕롭고 幸福한
나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