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삶이 힘들 때는 다산 정약용에게 배운다. (★)▶[검]

潤盛 2022. 10. 24. 15:27



Music: 본래의 마음

삶이 힘들 때는
다산 정약용에게
배운다.


🎋 1.
인생이 힘들다고
하지 마라.​

다산은 경상도
포항 장기와
전라도 강진에서
18년 동안
삶과 죽음이 오가는
유배지에서
살았다.

🎋 2.
공부가 어렵다고
하지 마라.

한생에 500권의
책을 읽기도 어려운데
다산은 500여 권의
책을 저술했다.

🎋 3.
사람을 사귀는데

나이를 묻지 마라.​

다산은 20살이나
어린 혜장선사,
초의선사와 학문의
친구가 되었다.



🎋 4.
성공에
집착하지 마라.​

다산은 벼슬길에
있던 때보다도
벼슬에서 멀어졌을 때
큰 이룸이 있었다.

인생의 깨달음은
성공보다 실패에서
더 크게 배운다.

🎋 5.​
사람을

의심하지도 말고
너무 믿지도 마라.​

다산은
같은 조정에서
국사를 논하던
사람들에 의해
유배되었다.

🎋 6.
전문성이 없다는
말을 하지 마라.​

다산은
배우지 않았어도
수원화성을
설계했고,

당대 최고의
기술인 거중기와
농노를 발명했다.



🎋 7.
인생에 여유가
없다고 하지 마라.​

다산은 사약이
언제 배달될지 모르는
유배지에서
차를 즐겼다.

그래서 호도
다산(茶山)이다.

오늘도 내가
건강함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숨 쉴 수
있음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누군가를
만남에 감사하고!

감사가 넘치다 보면
우리의 삶도 저절로
행복해집니다.

🔶 카톡으로 받은 글 🔶

編輯 : 潤盛






우리 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 한잔 (소주 한잔) 나누시는
餘裕 롭 고 幸福한
나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