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화가 나는 이유 (★)▶[검]

潤盛 2022. 10. 27. 10:33



Music: 구도의 길

화가 나는 이유
-법륜-


화가 나는 이유를
잘 살펴보면
"내가 옳다"는 생각이
마음 깊이 있기
때문입니다.

​잘난 내가 보기에
다른 사람이 마음에
안 들어서 화가
나는 것이지요.

이런 감정은
내면에 깊이 깔려 있어
쉽게 드러나지 않지만

가족처럼 가까운
사이에서는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다가
부지불식간에
튀어나옵니다.



화를 벌컥
내고 난 다음에
흔히 하는 말이
있지요.

"나도 모르게 그랬다.

습관적으로 그랬다.

무의식으로 그랬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실제로 감정이란
외부 경계가 내 업식을
자극하면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습관화된
반응입니다.



이 말은
선뜻 수궁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네가 나를 화나게
했다"라고 우깁니다.

​그런데 잘 살펴보면
화를 낼만한
상황이라는
기준 자체가 지극히
자기중심적입니다.

작자 살아온
환경과 그 안에서
축척된 경험,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형성된 가치관에
따른 것이니까요



말로는 객관적이고
공정하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내 생각이고 ,
내 취향이고 ,
내 기준에 불과합니다.
​화가 난다는 건
누구의 잘못이 아니라,

내가 옳고
네가 틀렸다는
내 분별심 때문입니다.

사사건건 옳고
그름을 가르려는
습관이

내 안의 도화선에
자꾸만 불을 댕기는
겁니다.

​[출처]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 지음--

🔶 좋은 글 중에서 🔶

編輯 : 潤盛






우리 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 한잔 (소주 한잔) 나누시는
餘裕 롭 고 幸福한
나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