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레의 만종'에 서린
슬픈 이야기
자연주의 화가인
프랑스의
'장 프랑소아 밀레'는
우리들에게도
너무
친숙한 그림으로
옛날
이발소마다 걸려있어
이 그림이
명작인지 아닌지
사람들은 구별이
어려웠었다.
이 그림에도
애틋한 사연이 있어
나의 가슴을
저리게 한다.
1857년,
저녁노을이 지는
들녘에서
한 농부 부부가
고개를 숙인 채 기도를
하고 있다.

캐다가 만 감자가
바닥에 흩어져 있고
멀리 보이는
교회당이
정지된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준다.
'장 프랑수아 밀레'가
그린 명화
'만종(晩鍾)'은
프랑스의 자랑이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백화점 소유주였던,
'알프레드 쇼사르'가
80만 프랑에
이 작품을 구입해
루브르 박물관에
기증한 후
한 번도 거래된 적이
없었던>
'만종'은
값을 매긴다는 게
불가능한
보물이다.

그러나
작품이 처음 만들어진
1860년 당시
'밀레'는
물감을
살 돈조차 없는 가난한
화가에 불과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화상
'아르투르 스테 반스'가
그림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1000프랑을 지원한다.
이 1000프랑으로
탄생한 그림이
바로
'만종'이다.
이렇게
탄생한 '만종'은
100년 만에 80만 프랑
값어치를 얻었고
그로부터 또
100년이 지난 지금
프랑스의 자존심이자
전 세계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보물이 됐다.

1000프랑을
지원한 것이 국부(國富)를
일구어 낸 것이다.
루브르에
돌아오기 전 '만종'은
미국 아메리카
미술협회에 팔렸다.
프랑스 측은
국회와 행정부는 물론
모금활동까지
벌여가며
'만종'이
미국에 팔리는 것을
막으려 했다.
그러나
부자나라 미국을
당할 수는 없었다.
프랑스가
자존심이 상한 채
주저앉아 있을
무렵
백화점 재벌
'알프레드 쇼사르'가
미국에 엄청난
대가를 지불하고
'만종'을
다시 사들인 것이다.

'쇼사르'는
이 그림을 개인 자격으로
소유하지 않고
루브르에 기증했다.
예술의 가치를
알아본 '쇼사르'가
없었다면
'만종'은
지금 쯤 미국
어느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을 것이다.
이 그림은
'이삭 줍기'와 더불어
많이 알려진
그림 중 하나다.
그림을 보면
하루 일을 마치고
농부 부부가
교회 종소리를
들으며 기도하는 평화로운
그림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 그림에는
슬픈 이야기가 숨어
있다.

농부 부부가
바구니를 밭 밑에 놓고
기도하고 있는 데
사람들은
그 바구니가 감자씨와
밭일 도구를 담은
바구니로 알고 있다.
그런데
사실은 그 바구니에는
씨감자가
들어있던 게
아니라
그들의
사랑하는 아기의
시체가 들어 있다.
그 시대
배고픔을 참고
씨감자를 심으며
겨울을 지내면서
봄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아기는
배고픔을 참지 못해
죽은 것이다.

죽은 아기를 위해
마지막으로
부부가 기도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
'만종'이다.
왜 그림 속의 아기가
사라졌을까?
이 그림을 보게 된
밀레의 친구가
큰 충격과
우려를 보이며
아기를 넣지 말자고
부탁을 했다.
그래서
밀레는 고심 끝에
아기 대신 감자를 넣어
그려 출품했다.
그 이후 이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 채,
그저 농촌의 평화로움을
담고 있는 그림으로
유명해졌다.

"살바도로 달리'는
정말 달랐다.
'밀레'의 '만종'
을 보면
누구라도
신성한 노동 후의
고요한 정적과
평화를 느낄 것이다.
그러나
이 그림을 보고
꼬마 '달리'는
알 수 없는
불안감을 맛보았다.
그 불안감이
얼마나 집요하게
그의 뇌리에
들러붙었는지
"달리"는 오랫동안
그 까닭을
알아내려 했고,
그에 관한
책을 쓰기까지 했다.

그는 '밀레'의
'만종'에
그려진 감자자루를
어린아이의 관으로 보고
이루 말할 수 없는
불안을 느꼈던 것이다.
수십 년 후,
이러한 그의 투시력은
환각이 아니라
실제로
정확한 관찰이었음이
밝혀졌다.
루브르 미술관이
자외선 투사 작업을 통해
그 감자자루가
초벌 그림에서는
실제로 어린아이의
관이었음을
입증한 것이다.
현실 생활에는
서툴렀지만
그럴수록 더욱더 삶에 대한
투시력을 갖게
되었다는 그의 고백은
진실이었던 것이다.
= 옮겨온 글 =
우리 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 한잔 (소주 한잔) 나누시는
여유롭고 幸福한
나날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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