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3

오형오락(五刑 五樂) (★)▶[검]

Music:만남 /노사연 오형 오락(五刑 五樂) 정조시대의 심노숭 (沈魯崇· 1762~1837)의 자저실기(自著實紀)를 보면, 노인의 다섯 가지 형벌(五刑)과 다섯 가지 즐거움 (五樂)에 대해 논한 대목이 흥미를 끈다. 먼저 다섯 가지 형벌에 관한 설명이다. 여선덕(呂善德)은 "사람이 늙으면 어쩔 수 없이 다섯 가지 형벌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1. 보이는 것이 뚜렷하지 않으니 목형(目刑)이요. 2. 단단한 것을 씹을 힘이 없으니 치형(齒刑)이며, 3. 다리에 걸어갈 힘이 없으니 각형(脚刑)이요. 4. 들어도 정확하지 않으니 이형 (耳刑)이요. 5. 그리고 또 궁형(宮刑)이다. 눈은 흐려져 책을 못 읽고, 이는 빠져 잇몸으로 요물 요물 한다. 걸을 힘이 없어 집에만 박혀 있고, 보청기 도움 없이는 자꾸 ..

카테고리 없음 2022.01.21

인생(人生) 넋두리! (★)▶[검]

Music:인생길/수연 인생(人生) 넉두리! 부모 자식 간 1촌이요 형제자매간 2촌일쎄 ​4촌이면 다른 피 섞여 한 다리가 멀다 하더이다. ​돈 있고 권세 오면 사돈팔촌 없어지고 ​잘나갈 땐 희희낙락 문중 종씨 따지다가 ​정승이 필요한가 재벌이 중요한가 힘 빠지고 기울면은 막장에는 남 되더라 ​아내 남편 무촌이니 섞인 몸도 한 몸이라 ​친구 또한 무촌이니 촌수 아예 없잖은가 ​평생 감이 부부요 함께 감이 친구로다 ​서로서로 아껴야 부부요 너나 나나 챙겨야 비로소 친구로다 ​없어도 부부요 못나도 친구다 ​함께 같이 챙겨가며 보살피고 안부 묻고 축하하고 위로하세 그려 ​산채나물 탁주 일 배 산이면 어떠하고 강이면 어떠한가 ​얼굴 한 번 바라보고 술 한잔 돌려보고 손 한번 잡아보며 환하게 웃어보고 ​있는 얘기..

카테고리 없음 2022.01.21

강건한 다리의 중요성 (★)▶[검]

Music:음악 : 길 (전자올갠 연주) 강건한 다리의 중요성 사람은 다리가 튼튼하면 병 없이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사람의 다리는 기계의 엔진과 같아서, 엔진이 망가지면 자동차가 굴러갈 수 없습니다. 사람이 늙으면서 가장 걱정해야 하는 것은 머리카락이 희어지는 것도 아니고, 피부가 늘어져서 쭈글쭈글 해지는 것이 아니라, 다리와 무릎이 불편하여 거동이 어려워지는 것을 제일 걱정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발행하는 '예방 (Prevention)' 이라는 잡지에 장수하는 사람의 전체적인 특징에 대해 다리 근육에 힘이 있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습니다. 장수하는 노인들은 걸음걸이가 바르고 바람처럼 가볍게 걷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두 다리가 튼튼하면 천수를 다할 수 있습니다. 두 다리는 몸무게를 지탱 하는데, 고층..

카테고리 없음 2022.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