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46

아내가 싸 준 도시락과 편지(便紙)? (★)▶[검]

아내가 싸 준 도시락과 편지(便紙)? ?실화(實話)입니다.? 불우한 환경 때문에 끝내 배움을 포기하고, 공장에 취직해 말단 직공으로 있던 한 청년이 있었다. 그는 일을 하며, 늘 흉하게 기름때 묻은 자신의 모습을 혐오하다가 끝 모를 열등감으로 매일 술만 마시며 방탕한 생활을 했다. 그러던 중, 마음 착한 여자를 사랑하게 되었고 마침내 그녀와 결혼했다. 그의 아내는 진정으로 그를 사랑했다. 그가 하는 일이 비록 보잘것 없는 일이었지만, 유난히 정이 많은 남편의 사람 됨됨이를 늘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착한 아내에게 적은 월급과 기름때에 찌든 작업복을 내놓을 때마다 부끄러운 표정을 지어 보였다. 그런 남편의 모습을 보고 아내는 마음이 많이 아팠다. 아내는 매일 아침 남편의 가방에 넣어주는 도시락과..

카테고리 없음 2021.06.30

귀생(貴生)과 섭생(攝生) (★)▶[검]

귀생(貴生)과 섭생(攝生) 대추나무에 대추를 많이 열리게 하려면 염소를 매어 놓는다고 합니다. 묶여있는 염소는 특성상 잠시도 그냥 있지 않고 고삐를 당기며 나무를 흔들어 괴롭힙니다. 그러면 대추나무가 잔뜩 긴장하면서 본능적으로 대추를 많이 열도록 하여 열매를 번식시키려는 필사적 노력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식물들이 위기를 느끼면 씨앗 번식에 전력을 다하는 것은 생명에 위기를 느낀 소나무가 솔방울을 많이 만드는 예에서도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우리 몸도 그냥 편히 두면 급속히 쇠퇴하고 질병과 노화에 취약해집니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고 굽혔다 펴기도 하고 흔들어 주고 문질러 주고 비틀어 주기도 하여야 생기가 살아나고 더욱 발랄 해집니다. 노자는 이러한 논리를 귀생(貴生)과 섭생(攝生)으로 설명했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1.06.28

마틴 허켄스에 관한 글 (★)▶[검]

마틴 허켄스 (Martin Hurkens / You raise me up) 에 관한 글 어느 날! 유럽 어느 거리, 오고 가는 사람들 사이에 장년을 지난 노년으로 보이는 한 아저씨에게서 영혼을 씻어주는 노래가 울려 퍼진다. 많은 사람들이 길을 가다가 멈추어 그 노래에 흠뻑 빠져들어 간다. 그 노래의 주인공은 바로 ‘마틴 허켄스’ 1953년생 네덜란드 키다리 아저씨다. 부르는 노래는 은혜로운 선율에 ‘You raise me up’ 이라는 아름다운 곡이다. 노래 자체도 실의와 좌절에 빠진 이들에게 큰 위로와 용기를 주지만 주인공의 이력이 더 흥미롭다. 마틴 허켄스는 어릴 적 꿈은 오페라 가수. 하지만 가난이란 현실의 벽에 부딪쳐 오페라 가수를 포기하고 제빵사가 되었다. 30여 년 빵을 굽다가 50대 중반에 ..

카테고리 없음 2021.06.27

인생 말년 수컷의 운명 (★)▶[검]

인생 말년 수컷의 운명 부원병(夫源病) & 취사기(炊事期) "생식과 사냥의 임무가 끝난 늙은 수컷은 가족에 짐이 된다"는 만고불변의 원칙을 아는가? '동물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가 별반 다르지 않다. 늙은 남자가 가정에서 살아가려면, 사냥은 못하더라도 취사와 청소 등 가사는 할 수 있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밥도 하고, 빨래도 하고 청소도 하고, 분리수거도 하고, 음식물 쓰레기도 버리고.. 가정이 평안하게 존속되려면 남녀가 어느 정도 가사분담을 해야 한다는 말인데.. 생각으로는 납득되어도 아직까지는 실천하기가 그리 쉽지는 않은 것 같다. 좀 더 늙으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본 사람들은 최근에 '부원병(夫源病)'이라는 희한한 병명을 지어냈다. 정년퇴직한 남편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병이라고 한..

카테고리 없음 2021.06.26

부부 은행! (★)▶[검]

부부 은행! 부부가 되면 서로의 가슴에 부부 은행이 생긴답니다 살아가면서 똑같이 가슴에 사랑이라는 감정 은행을 가지고 살아가지요 오늘 당신은 부부 은행에 입금 하셨나요? 아니면 부부 은행에 출금하셨나요? 술을 마시고 왔다면 출금 집안일을 함께 했다면 입금 사랑해 여보!라고 했다면 입금 퇴근하고 집에 와 아내에게 내 밥은? 하고 물었다면 출금 아내 손을 잡으며 점심은 뭐 먹었어? 하고 물어본다면 입금 아내가 힘들다 할 때 뭐한 게 있다고 라고 핀잔 섞인 말을 했다면 출금 그랬구나! 하고 공감해주었다면 입금 아내가 핸드백을 갖고 싶다고 말할 때 돈이 썩었나 라고 말했다면 출금 적금 들어 사줄까 라고 말했다면 입금 지금 당신 부부가 의리로 살고 있다면 출금 사랑으로 살고 있다면 입금 남편은 남자 아내는 여자 ..

카테고리 없음 2021.06.26

'황금'보다는 소중한 것은? (★)▶[검]

'황금'보다 더 소중한 것은?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는 탐험대가 유적을 조사하다가 인적 드문 산속에 위치한 곳에서 토굴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 토굴에서 탐험대가 발견한 것은 끝도 없이 쌓여있는 황금과 두 사람의 유골이었다. 탐험대장은 이 사람들이 왜 황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으기만 하다가 죽었는지 그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황금을 캐기 위해 온 두 사람은 오래된 토굴에서 금을 발견했고 한동안 금을 캐며 토굴에서 생활했다. 그러나 그들은 오로지 금을 모으는 데만 정신이 팔렸고 앞으로 먹을 식량도, 다가오는 겨울도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했을 때는 이미 겨울의 한 복판에 와 있었고, 식량도 모두 떨어졌고 땔감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였다. 엎..

카테고리 없음 2021.06.26

'자신을 소중히', 그리고 '남을 존중'하세요 (★)▶[검]

'자신(自信)을 소중히', 그리고 '남을 존중'하세요 Treat yourself well Cherisyh others 나이가 들수록 현명해지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다음의 것들을 천천히 알게 됩니다. ^300불짜리 시계든 30불짜리 시계든 '가리키는 시각은 다 같다' 는 것. ^300불짜리든, 30불짜리든 지갑이나 가방 안에 '일정 금액의 돈을 그 안에 넣는다' 는 건 다 같다는 것 ^15만 불짜리 자동차나 3만 불 자동차나 '가는 길도 거리도 같고 결국 같은 목적지에 도달' 한다는 것 ^300불짜리 포도주나 10달러짜리 포도주나 '숙취를 느끼는 건 같다' 는 것.. ^^당신은 당신 내면에 '진정한 행복이 이 세상 물질부터 오는 게 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일등석이든 이코노미석이든 비행기가 추락한다면..

카테고리 없음 2021.06.26

독 락 (獨樂) (★)▶[검]

독 락 (獨樂) 늙는다는 것은 분명 서러운 일이다. 늙었지만 손끝에 일이 있으면 그런대로 견딜 만하다. 쥐고 있던 일거리를 놓고 뒷방 구석으로 쓸쓸하게 밀려나는 현상을 ‘은퇴’라는 고급스러운 낱말로 포장하지만, 뒤집어 보면 처절한 고독과 단절이 그 속에 숨어 있다. 그래서 은퇴는 더욱 외롭다. 집단에 소속되지 못하고 지속적인 노동의 즐거움을 잃어버렸다는 것은 '눈물 나도록 외롭다’는 사실이다. 어제 진 태양은 오늘 다시 떠오르지만, 은퇴자들은 어제도, 오늘도 갈 곳이 없다. 이럴 때마다 다산 선생의 '독립'이란 시를 기억하며 혼자 웃는다. '대지팡이 짚고 절간에나 노닐까 생각다가 그냥 두고 작은 배로 낚시터나 가볼까 생각하네 아무리 생각해도 몸은 이미 늙었는데 작은 등불만 예정대로 책 더미에 비추네' 곰..

카테고리 없음 2021.06.25

대나무의 마디 (★)▶[검]

대나무의 마디 대나무의 마디는 성장을 멈춘 결과라고 합니다. 성장을 멈추고 기다리면서 힘을 모읍니다. 이때 생기는 울퉁불퉁한 마디는 보기에 좋지 않지만 대나무가 휘지 않고 곧게 성장하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드럼통도 처음에 만들 때 매끈한 통이었기 때문에 약간의 충격이나 굴릴 때의 충격에도 쉽게 부서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마디의 원리를 적용한 것이 드럼통입니다. 누군가가 대나무 마디에 착안하여 드럼통에 마디를 넣어 만들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드럼통의 강도는 4배나 강해졌다고 합니다. 사람도 살면서 겪어 내기 힘든 어려움과 괴로움이 찾아올 때가 있습니다. 겪어 내기 힘든 어려움과 괴로움을 견디려면 야무진 인내를 활용하며 현실에서 잠시 멈출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들의 풍요로운 삶의 성장이 이때 ..

카테고리 없음 2021.06.25

쉬어가는 삶 (★)▶[검]

쉬어가는 삶 쉬어가는 삶 / 법정스님 아무런 자취도 남기지 마라. 편안한 발걸음으로 쉬어가라. 무엇에 집착하지 않는 마음으로 묵묵히 쉬면서 천천히 가라. 오는 인연 막지 않고 가는 인연 붙잡지 말라. 놓으면 자유(自由) 요, 집착함은 노예(奴隸)다. 이 세상에 빈손으로 와서 빈손으로 가는 인생이다. 짐을 내려놓고 쉬어라 쉼이 곧 수행(修行)이다. 쉼은 삶의 정지가 아니라, 삶의 중요한 부분이다. 쉼이 없는 삶은 삶이 아니라, 고역(苦役) 일뿐이다. 그릇은 빈 공간이 있어 그릇이 되는 이유다. 지친 몸을 쉬는 방(房)도 빈 공간을 이용하게 된다. 빈 것은 쓸모없는 것이 아니라, 삶에 꼭 필요한 것이다. 삶의 빈 공간 역시 그러하다. 그래서 쉼은 더욱 소중하다. 쉼은 삶을 더욱 살찌게 한다. 쉼은 삶을 더욱..

카테고리 없음 2021.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