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5 4

아내와 나 사이 -이생진- 詩 (★)▶[검]

Music:파란낙엽 아내와 나 사이 詩 -이생진- 아내는 76이고 나는 80입니다 지금은 아침저녁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고 걸어가지만 속으로 다투기도 많이 다툰 사이입니다. 요즘은 망각을 경쟁하듯 합니다. 나는 창문을 열러 갔다가 창문 앞에 우두커니 서 있고, 아내는 냉장고 문을 열고서 우두커니 서 있습니다. 누구 기억이 일찍 들어오나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억은 서서히 우리 둘을 떠나고 마지막에는 내가 그의 남편인 줄 모르고 그가 내 아내인 줄 모르는 날도 올 것입니다. 서로 모르는 사이가 서로 알아가며 살다가 다시 모르는 사이로 돌아가는 세월 그것을 무어라고 하겠습니까. 인생? 철학? 종교? 우린 너무 먼 데서 살았습니다. [출처] 아내와 나 사이 이생진 詩 아래 글이 있습니다. *이생진 시인은 ..

카테고리 없음 2021.10.25

난득호도( 難得糊塗) (★)▶[검]

Music:허무한 인생 난득호도( 難得糊塗)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이며 살기는 힘듦 難(어려울 난) 得(얻을 득) 糊(풀 호) 塗(진흑 도) 중국인의 가훈 1호는 무엇일까요? ‘난득호도( 難得糊塗)’ 입니다. 뜻을 풀이하면 ‘바보가 되기란 참 어려운 일이다’ 즉, ‘똑똑한 사람이 똑똑함을 감추고 바보처럼 사는 건 참 어렵다’라는 뜻입니다. ‘난득호도’는 청나라 문학가 중 8대 괴인으로 알려진 정판교(鄭板橋)가 처음 사용한 말이라고 합니다. ‘바보가 바보처럼 살면 그냥 바보지만, 똑똑한 사람이 때로는 자기를 낮추고, 똑똑함을 감추고 바보처럼 처신하는 것이 진짜 천재다’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날카로운 빛을 감추고 겸손한 태도를 보인다’는 것이 어쩌면 동양 철학의 핵심인 것 같습니다. 지식인들이..

카테고리 없음 2021.10.25

두 가지 종류의 싸움 (★)▶[검]

Music:여정 두 가지 종류의 싸움 ?이겨서 손해(損害) 보는 싸움 5가지와 꼭 이겨야 되는 싸움 5가지⚘ 이겨서 손해 보는 싸움 5가지 ? 1. '아내'하고 싸워서 이기면 손해 본다. 아내가 가정(家庭)을 지옥(地獄)으로 만들기 때문에 ? 2. '자식(子息)'하고 싸워서 이기면 손해 본다. 자식을 이기면 자식이 곁길로 가던지 기가 죽는다. ? 3. '언론(言論)'하고 싸워서 이기면 손해 본다. 활자(活字)엔 마력(魔力)이 있기 때문에 ? 4, '국가(國家) 권력(權力)'하고 싸워서 이기면 손해 본다. 권력은 백성(百姓)이 위임(委任) 해 준 것이기 때문에 ? 5. '하늘(의 뜻)'하고 싸우면 손해 본다. 맹자(孟子) 글에도 순천자(順天者)는 흥(興)하고, 역천자 (逆天者)는 망(亡)하느니라 했다. ☆..

카테고리 없음 2021.10.25

耳.目.口.鼻를 配置한 神의 攝理 (★)▶[검]

Music:옹이 耳.目.口.鼻를 配置한 神의 攝理 人間의 5官을 머리 및 얼굴에 배치(配置)한 심오한 이유(理由) ? 1. 두 눈이 얼굴의 위쪽에 놓인 이유 : 모든 일을 근시안 으로 보지 말고 멀리 내다보라는 뜻, 또 머리 위쪽에 위치한 이유는 뒤를 돌아보지 말고 앞을 향하여 꿋꿋이 나가라는 뜻이다. ? 2. 귀가 2개이고 입이 하나인 이유 : 말은 적게 하고, 그 대신 두배로 잘 들으라는 뜻, 또 귀가 입보다 높은 곳에 있는 이유는 내 말보다는 남의 말을 더 존중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라는 뜻이다. ? 3. 눈은 감을 수 있고 입은 담을 수 있는 반면 귀는 왜 항상 열려있는 이유 : 남의 말을 차단하지 말고 항상 잘 들으라는 뜻이다. ? 4. 사람의 혀를 이중벽으로 쌓인 이유 : 사람의 혀가 미움과 분..

카테고리 없음 202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