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7 3

망각하면 안 될 세문장 (★)▶[검]

Music: 길 망각하면 안 될 세문장 ①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②카르페 디엠 (carpe diem) ③아모르파티(Amor fati) 불경이나 성서에도 사람은 겸손하기가 참 어려운 동물이라고 여러 곳에 기록했다. 한여름의 잡초처럼 매일 같이 발로 꾹꾹 밟아주지 않으면 순식간에 웃자라 버리는, 그것이 잡초의 성질이고 사람의 교만이다. 1 교만이 ‘일만 악의 뿌리’이고 ‘패망의 앞잡이’란 가르침이 끊이질 않지만 인류의 역사는 달라지지 않았다. 인류의 흥망성쇠가 교만의 악순환에서 비롯됨이니 사람이 언제라야 창조주의 뜻에 맞추어 겸손해 질까? 사람의 겸손과 교만은 말하는 것에서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2 자기 말만 앞세우고 남의 말을 무시하거나, 박수를 치는 것보다 박수받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

카테고리 없음 2022.11.07

아량(雅量)(★)▶[검]

Music: 공항의 이별 아량(雅量) 좋은 생각을 가지면 어긋날 일이 없고, 부드러운 혀를 가지면, 다툴 일이 없으며 ​온유한 귀(耳)를 가지면 화(禍) 날 일이 없고, 겸손한 마음을 가지면 불편할 일이 없습니다. 인생을 유연하게 물처럼 부드럽게 사세요. 상대와 친해지고 싶다면 공통점을 찾고, 상대와 멀어지고 싶다면 차이점을 찾아라 는 말이 있습니다. 자연의 흐름은 달팽이도 개미도 山을 넘는 것을 막지 못합니다. 세상만사 빠르게 먼저 간 사람이 이긴 것이 아니라 "정도(正道)"로 끝까지 간 사람이 아름다운 최후의 승자인 것입니다. 멀리 바라보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지요. 🙏 ​[출처] 아량(雅量) 작성자 청솔 🔶 좋은 글 중에서 🔶 編輯 : 潤盛 우리 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 한잔 (소주 ..

카테고리 없음 2022.11.07

일사일언 (一事一言) (★)▶[검]

Music: 돌아가는삼각지 일사일언 (一事一言) 가장 옳은 건 자신만 옳다는 생각이 틀렸다는 사실이다. ​불가능한 걸 바라는 사람은 없다. 마찬가지로 가능한 걸 바라지 않는 사람도 없다. ​명궁이 바람을 탓하지 않듯 프로는 시련을 탓하지 않는다. ​바둑이 불리할 때 타개를 잘하면 고수라 한다. 삶도 이와 같아 위기에 처했을 때 타개를 잘하면 그가 바로 삶의 고수다. ​웃음은 울음의 대체재가 아니다. 울어야 할 때조차 웃음을 강요하지 마라. 오직 울음만이 풀어줄 수 있는 감정이 있는 것이다. ​먹구름이 가린 해님을 보기 위해선 구름 속의 빗방울이 모두 떨어져야 한다. 이처럼 울음은 웃기 위한 마음의 준비운동이다. ​노른자위를 먹으려면 흰자위부터 먹어야 하듯 누군가의 진심을 얻고 싶으면 관심부터 받아야 한다..

카테고리 없음 2022.11.07